준비없이 뛰어든 해외환자 유치정책
상태바
준비없이 뛰어든 해외환자 유치정책
  • 오재범 기자
  • 승인 2008.06.26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포 대상으로 설명회 열어봐야...실적은 '제로(0)'

관광공사를 비롯한 지자체, 일부 대학병원 등이 관광의료산업 국내시행이 시작되기도 전 재외동포를 비롯한 해외 환자 유치전에 나서고 있는 것에 대해 동포사회에서 일각에서 비판적인 목소리가 나고 있다.

이는 지난 10일 정부가 해외 환자에 유인·알선행위를 허용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의료법 일부개정법률안 입법예고를 발표했지만, 국내 의료 관련단체들의 거센 반대에 부딪쳤다.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18일 성명을 내고 “외국인 환자 유치를 위해 마련된 각종 유인책이 국내 환자 유치수단으로 악용되는 편법 행태의 근절과 의료법인 부대사업 항목 외의 유치사업 과정에 만연될 수 있는 리베이트 등 음성적 부당경쟁의 근절대책부터 우선 강구되어야 한다”며 반대입장을 밝혔다.

보건의료노조 역시 “외국인 환자 유인·알선 행위주체에서 보험업 법률상 보험사는 할 수 없도록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수 차례 반대의사를 표명한 바 있다.

그러자 지난 24일 보건복지부는 “이번 개정안이 국내 의료기관의 해외 환자 유치를 돕기 위한 것으로 통해 얻어지는 수익은 의료기관에 재투자돼 내국인 환자의 편익을 돕기 위해 사용될 것”이라고 강조하는 등 진화에 나섰다.

하지만 이같은 논란 속에서도 미주지역의 일부 한인여행사는 한국의료시장의 정부가 나서는 움직임을 믿고 시장 선점을 위해 영업지역 동포들과 현지인들을 상대로 이미 의료관광상품을 만들어 판매하기 시작했으나 아직까지 구매자가 전혀 없어 사실상 개점휴업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미주지역에서 의료관광을 홍보하는 국내기관의 부실한 설명회 외에는 구체적인 의료상품 프로그램이나 제도 보완 없이 단순히 여행사를 통한 '환자 유치' 활동만을 펴고 있는 수준이어서 지난해부터 집중적으로 홍보전을 펴온 미주지역에서 조차 아직 환자 유치 실적이 전무한 실정이어서 현지 동포사회에서는 "아까운 외화만 낭비하고 있다"고 혀를 차고 있다.

이에 대해 복지부의 한 관계자는 “정부가 지난 17대 국회에서 의료 관련법을 통과시킬 것으로 예상하고, 미주지역 네트워크 강화와 홍보사업을 진행했다”며 “현재도 유치활동이 진행되고 있긴 하지만, 병원에서 환자 소개 알선비를 받지 못해 제 기능을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에 앞서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3일 뉴욕과 5일 LA에 현지 의료관광 전문 여행사 및 에이전트 100여명을 대상으로 한국 의료관광 홍보 설명회를 열어 현지 동포와 아시아계 미국인을 주 타깃으로 국내 의료관광 현황을 소개했다.

충남도 역시 지난 18일 한국관광공사 LA지사 회의실에서 현지 여행사·항공사·언론사 및 충청향우회 등 60명을 대상으로 미주지역 관광객 유치를 위한‘현지 관광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천안 단국치대의 치과 및 건양대 안과치료 등이 참여해 의료관광을 홍보했다.

경기도ㆍ경기관광공사 또한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중국 베이징‘북경국제관광박람회’에 참가해 현지 중국청년여행사, 국제여행사 등 북경지역 10개 주요여행사를 대상으로 종합건강검진 의료관광상품을 등을 주제로 홍보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최근 들어 미주지역에서 의료 설명회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