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1호] 세계 한인회 소식
상태바
[141호] 세계 한인회 소식
  • 이현진 기자
  • 승인 2008.05.29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몬트리얼 임대주택.사회주택 세미나
몬트리얼한인회는 오는 31일 한인회관에서‘임대주택 및 사회주택에 관한 세미나’를 개최한다. 한인회는 이민자들이 임대주택에 관한 민법, 임대법정제도 및 사회주택 등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인해 불이익을 당하거나 노인 및 저소득층을 위한 사회주택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문제를 돕고자 세미나를 마련했다.
이번 세미나는 퀘벡정부 이민부가 지원하고, 임차인 보호 단체에서 강의를 맡았다.

샌디에고 태권도 챔피언십 대회
샌디에고 세라 하이스쿨에서는 지난 17일‘샌디에고 태권도 챔피언십 대회’가 열렸다.
이번 대회는 Lee's 태권도장이 주최하고, 샌디에고 태권도협회가 주관해 35개팀에서 약 450여명의 태권도인들이 모여 기량을 겨뤘다.
이날 대회는 샌디에고 태권도 사상 처음으로‘전자식 호구’를 사용해 판정에 대한 오류를 최소화했다. 스포츠용품 전문 판매업체인 아디다스에서 각 체급별로 특수 제작된‘전자식 호구’는 상대방에게 가격을 하면 그에 따라 점수가 자동으로 컴퓨터에 입력되는 방식이다.

스위스 쌍갈렌 한글학교 개교
스위스 쌍갈렌 한글학교가 약 3년간의 휴교를 딛고 다시 문을 열어 한달에 2~3번 토요일 오전에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스위스 동부지역 한인회는 “동포자녀를 위해 유치반과 초등부를 시작으로 점차 학급을 확장할 계획”이라며, “이 수업은 현지에 정착한지 얼마 되지 않아 언어 환경이나 문화에 적응하지 못했거나 오래 살았더라도 현지 언어에 익숙하지 않은 동포를 우선 대상으로 한다”고 말했다.

중국 상해 체류비자 사기 '주의보'
상해한국상회는 “최근 중국에서 체류비자를 받기 어려운 것을 이용해 비자사기가 늘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상해한국상회는 “비자를 발급해 주겠다며 돈을 미리 받은 다음 잠적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며 “최근 상해에 있는 아중 비자 대표 박모 씨부터 이우에 사는 동포들 약 80여명이 피해를 입었다”고 전했다.

시드니한인회 메인홀 동포단체에 개방
시드니한인회는 한인회 메인 홀을 주중 낮 시간에 한해 동포단체들의 회의 장소로 개방한다.
지난 14일 한인회관에서 가진 조정 회의에는 기존 한인회 메인 홀을 사용하고 있는 통합노인회, 사랑의 봉사회, 라인댄싱팀을 비롯해 새로 신청한 대한노인회, 상록회, 무궁화회, 대한레크리에이션회 등 7대 단체가 참여했다.
이날 회의를 진행한 승원홍 회장은 “낮 시간대에 단체 모임을 하고자 하는 동포단체가 늘어남에 따라 사용을 원하는 모든 단체가 서로 의견을 조율하여 가능한 많은 단체가 한인회관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취지”라고 배경을 설명한 뒤, “각 단체가 한인회관 사용에 따른 비용을 부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말했다.

싱가포르‘2008 한인 가족한마당’
싱가포르한인회는 지난 17일 가정의 달을 맞이해 포트캐닝파크에서 ‘2008 한인 가족한마당’을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400여명의 한인가족들이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한자리에 모여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행사는 최석 한인회장의 개회사와 권병진 한국학교장이 축사를 한 뒤 제2회 대사배 바둑대회, 백일장, 사생대회, 디카촬영 대회 등에 이어 장기자랑과 초대 공연 등으로 진행됐다.
초대 공연으로는 싱가포르 사물놀이 동호회에서 우리가락을 선보였으며, 현 태권도장에서 준비한 태권도 기본 동작과 격파, 그리고 음악과 함께 태권도 율동을 선보였다.

피지한인회 귀국 보증금 납부·반환 안내
피지한인회는 귀국 보증금의 납부·반환시 대리인을 통하지 말고 본인이 직접 납부할 것을 당부했다. 피지에서 거주하려는 외국인은 귀국 항공권을 구입하는 데 필요한 만큼의 이민 안전 보증금(Immigration Security Bond: 귀국보 증금)을 비자를 발급 받을 때 피지 이민국에 납부(예탁)해야 하는 것으로 영구 귀국 시에는 다시 돌려받을 수 있다.
한인회는 “최근 피지에서 귀국보 증금의 납부·반환 과정에서 일부 부정직한 대리인에게 위임해 처리하다 귀국 보증금이 제대로 납부·반환되지 않아 피해를 입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라바야 한글학교 여름방학 특별강좌
재인니동부자바한인회는 다음달 둘째 주부터 방학을 맞이한 동포 자녀들을 대상으로 한인회 사무실에서 종이접기, 한글공부, 그림그리기 등의 여름방학 특별강좌를 시작한다.
이 강좌는 수라바야 한글학교 주최로 동부자바한인회가 후원해 무료로 진행되며, 학생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이 강좌는 신청 인원에 따라 시간이 정해지므로 신청을 원하시는 분은 이달말까지 한인회 사무실로 연락하면 된다.

토론토경찰 ‘아시아자문위’ 출범
토론토경찰국이 한인사회를 비롯, 4개국 커뮤니티로 구성된 ‘아시아태평양자문위원회(Asian Pacific Consultative Committee)'를 발족시켰다.
윌리엄 블레어 시경국장은 ‘아시아문화유산의 달’을 맞아 지난 21일 시경본부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한국·일본·필리핀·베트남 커뮤니티가 요청한 자문위 구성을 승인했다. 한인사회에서는 그동안 신복실 한인봉사단체네트워크(KIN) 의장과 홍애련 토론토한인회 부외장이 준비위원단에 참여, 지난 1월부터 8차례에 걸친 회의를 통해 위원회 발족을 준비해 왔다.
‘경찰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안전한 커뮤니티 구축’을 목표로 발족된 이번 위원회는 앞으로 정기모임을 통해 각 커뮤니티의 상황을 시경에 전달, 마찰을 미연에 방지할 계획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