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교수 논란, 냉전주의적 시각 안 돼"
상태바
"송교수 논란, 냉전주의적 시각 안 돼"
  • 최연구
  • 승인 2003.10.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한국대학신문) 최윤수 기자 = 교수·학술단체들이 최근 송두율 교수 논란과 관련, 송교수 추방 반대 입장을 밝히고 수사기관 및 일부 정치인과 언론인의 언론플레이를 정면 비판했다.
  
   민주화를 위한 전국 교수협의회, 학술단체협의회 등 7개 교수·학술단체로 구성된 ‘송교수사건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7일 정동 세실레스토랑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진 입국한 송교수를 수사 종료 후 국외추방하는 것은 본인이 소명할 수 있는 기회를 원천적으로 박탈하는 것”이라며 “공정한 재판과정을 통해 진실이 규명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수사기관으로부터 조금씩 수사의견이 언론으로 유출되고 있다”며 “국정원과 검찰의 조직적 언론플레이라면 공정한 수사를 훼손하거나 조직관리의 소홀이란 점에서 책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송교수가 ‘현대사의 희생자’인 점을 감안, 사회는 관용의 마음으로 그를 포용해야 한다”며 “최근 나오고 있는 ‘전향을 전제로 한 불추방 방안’도 편의적인 발상이며 이는 사상과 양심의 자유라는 관점에서 반인권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비대위는 “노동당 입당 사실 등에 대한 논란에 대해 교수·학술단체들 역시 당혹스러운 게 사실”이라며 “그가 자주 말을 번복한 점 역시 엄중히 비판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송교수 행적의 실체적 진실과 관련, 비대위는 “현재 밝혀진 사실은 송교수가 노동당에 입당했던 것과 북측으로부터 여행 및 학술지원 자금을 받은 것 뿐”이라며 “실체적 진실 규명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냉정하고 차분하게 지켜봐야 할 단계”라고 강조했다.
  
   특히 교수·학술단체들은 최근의 송교수 관련 논란이 새로운 매카시즘으로 번져가는 상황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조희연 학단협 상임대표는 “정형근 의원처럼 과거 냉전적 보수주의자의 관점으로 이번 논란이 해석되고 송교수의 행보를 이중인격자·고도의 정치적 행위로 단정지어 판단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비대위는 송 교수의 정치적 행적으로 그의 학문적 실천을 재단하는 것에도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비대위는 “송 교수를 동정해 학문적 성과를 과도하게 상찬하거나 학문적 비판을 삼가는 것도 정도가 아니”라며 “그의 정치적 행적이나 이에 대한 사법적 판단과 무관하게 학문적 성과는 그 자체의 논리와 기준에 따라 엄정히 평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황적·역사적 맥락에서 과거 송교수가 처신할 수 있는 반경이 매우 제약됐었던 점을 바라봐야 한다”며 “남과 북의 경계인이자 화해자로서의 소임을 다하겠다고 밝힌 만큼 그에게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견에는 민교협 공동의장인 손호철(서강대), 박상환(성균관대), 김세균(서울대) 교수와 조희연 학술단체협의회 공동대표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최윤수 기자> cys@unn.net   10월 7일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