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총련 존립 기반 '흔들린다'
상태바
조총련 존립 기반 '흔들린다'
  • 이석호 기자
  • 승인 2008.02.20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련계 재일동포 수 50만서 4만여명 이탈 급감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가 1955년 결성 이후 최대 위기에 봉착했다. 오사카 본부가 있는 ‘오사카 조선회관’은 경매를 통해 6억 엔에 팔렸고, 조총련계 동포들의 조직이탈의 가속화로 재일동포가 4만 명으로 줄어드는 등 총체적 난국에 빠지며 그 존립까지 위협받게 됐다.

특히 오사카 본부가 있는 '오사카 조선회관'이 경매를 통해 약 6억 엔에 매각됨에 따라 조총련 활동이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게 됐다.

지난 9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오사카 조선회관의 토지와 건물에 대한 도쿄 신주쿠의 부동산회사 경매 낙찰 결과가 전날 오사카지법에 발표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새 소유자가 건물의 명도를 요구할 경우, 조총련 오사카본부는 퇴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맞게 된 것.

더욱이 이러한 때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의 설립 초기 50만 명에 달하던 조총련계 재일동포가 최근 4만여 명으로 줄어드는 등 조총련 이탈화가 가속화되고 있다는 점이 속속 알려지고 있다.

그동안 ‘한국 국적’이 아닌 ‘조선 국적’으로 조총련에 소속돼 있던 재일동포들이 한국 국적을 취득하는 경우가 크게 늘고 있고, 조총련계를 비롯한 재일동포의 주요한 경제적 기반인 파친코산업이 일본 정부의 규제 등으로 불황을 겪고 있는 것이 이탈화의 결정적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파친코 불황이 관련 금융회사의 도산으로 이어지고, 결국 이것이 조총련에 연쇄적인 타격을 준 셈이다.

총련 내부에서는 “조총련은 본부 건물 경매 외에도 그간 일본에서 이중 삼중의 어려움을 겪었던 게 사실이며, 특히 직전의 아베 정권에선 일본 사법 당국의 전방위 수사와 압박에 시달려 왔다”고 전하고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조총련은 지난해 12월 허종만 책임부의장이 총련 중앙본부 집무실에서 한 남자로부터 회칼로 피습당하는 등 뒤숭숭한 사건들이 잇따르고 있고, 총련 내부에서도 북한에 충성하는‘본국파’와 북한에 거리를 두려는‘자립파’가 대립, 갈등을 빚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