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신라방
상태바
[칼럼] 신라방
  • 윤조셉
  • 승인 2007.11.15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국통일 후 신라의 무역이 발달하면서 신라인의 해상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신라인들은 당나라의 해안지대인 등주(登州)·양주(楊州)·초주(楚州) 지방에 이주하여 집단거류지를 이루었는데 이를 신라방이라 하였다.

장보고(張保皐)가 해상무역을 장악하면서 더욱 번창해진 신라방은 거주민들이 주로 상공업에 종사했고, 일부는 그와 관계된 수부(水夫)나 공인(工人)으로 생활했으며,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들도 상당수 있었다. 특히 뛰어난 항해술을 바탕으로 국제무역을 활발히 전개했는데, 아랍·페르시아 상인들과도 교역을 했고, 일본과 신라 본국을 왕래하면서 해상무역을 주도하였다고 한다.

2007년 하반기 세계은행의 발표에 의하면 중국이 세계의 수요와 공급을 움직이는 주요 원천이 되어 가고 있으며, 2007년 중국 경제성장의 세계 GDP 성장 기여도는 16%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어 중국 경제가 세계 GDP 성장에 미치는 기여도는 이미 미국을 추월한 듯 하다. 다시 한번 거대한 ‘힘의 이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한중수교 15주년을 맞아, 현재 중국에는 1만 5000개의 한국기업이 활동 중으로, 총 해외투자의 48%를 차지하고 있지만, 중국에서의 사업은 그리 만만치는 않은 실정이다. 대한상의의 조사에 따르면, 진출기업의 81.5%는 잦은 단전단수로 생산에 차질을 빚는 것으로 나타났고, 원자재 수급에 애로를 호소하는 기업도 53.1%에 달했다.

뿐만 아니라, 관세나 증치세(부가세) 환급문제로 애를 먹고 있는 기업도 46.9%에 이른다. 중국 진출기업들은 투자허가를 얻기 위해서는 평%D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