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6호] 세계 한인회 소식
상태바
[116호] 세계 한인회 소식
  • 이현아 기자
  • 승인 2007.11.08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욕한인사회 ‘산불피해’ 성금모금 나서
캘리포니아주의 대형 산불화재로 피해를 입은 한인들을 돕기 위해 뉴욕한인회 등 한인사회 주요 5개 단체가 모금운동에 나섰다.
뉴욕한인회와 대뉴욕지구한인교회협의회, 뉴욕지역한인회연합회, 뉴욕직능단체협의회, 민주통일자문회의 뉴욕협의회는 피해 한인을 돕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지난달 29일 플러싱 금강산에서 모임을 갖고 구체적인 모금 운동을 전개하기로 협의, 지난달 30일부터 성금모금을 시작했다.
성금모금은 뉴욕 일원의 대형 동양식품점 등을 비롯한 4개 주요지점에서 2주동안 진행되며, 이달 중순께 샌디에고한인회로 직접 전달된다. 성금 접수는 뉴욕한인회로.

인도네시아 화산폭발 ‘위험!’
최근 인도네시아 정부가 일부 지역의 화산활동 재개 또는 대폭발의 가능성을 고려해 주민 대피, 화산경보 발령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에 인도네시아한인회(회장 승은호)는 화산폭발 가능성에 대비해 해당지역에 거주하는 동포들은 가급적 안전한 지역으로 대피하고, 이 지역으로의 여행을 자제하는 등 신변 안전에 각별히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화산활동이 활발한 위험지역은 4단계 경보가 발효된 동부자와주에 위치한 Kelud 화산을 비롯해 수마트라 서부에 위치한 Talang 화산, 수마트라 화산, 북부 말루꾸주 Halmahere섬에 위치한 Gamalama화산, 수마트라섬과 자바섬을 가르는 순다해협에 위치한 Anak Krakatau 화산 등이며, 북부 술라웨시에 위치한 Soputan 화산은 지난달 25일 이미 폭발해 용암을 분출하고 있다.

몬트리얼한인회, 취업알선 세미나 실시
몬트리얼한인회(회장 노재일)는 오는 12일 오후 6시 몬트리얼 한인종합회관에서 취업알선 세미나를 개최한다.
퀘벡정부의 재정지원을 받아 2005년도부터 추진하는 '자녀들의 주류사회 진출지원 및 정치.문화.사회분야의 대외교류사업'의 일환인 이번 세미나를 위해 한인회는 취업 알선 전문회사인 AMPE사의 전문가(Dimitri Girier)를 초청, 구직 방법과 진급의 비결에 대한 정보교환 등을 통해 신규이민자와 1.5세, 2세들이 체계적인 취업전략을 세우도록 도움을 줄 예정이다.
한인회측은 “아무리 좋은 학벌과 전문지식이 있어도 이민자 및 그 자손들은 인종차별과 '인맥에 의존하는 취업관습' 때문에 퀘벡사회에서 취업 또는 진급이 어렵다”며, “이러한 현실에서 우리 자녀들의 성공적인 취업과 적응을 위해 이같은 세미나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토론토한인회, 병무행정 설명회
토론토한인회(회장 이상훈)는 오는 16일 오후 2시 한인회관에서 ‘재외국민 및 국외체재 병역의무자를 위한 현지 병무설명회’를 개최한다.
설명회는 서울지방병무청장외 직원2명이 강사로 나서서 △국외체재 병역의무자 병역관련 전반적인 안내, △영주권 취득자의 병역의무, △이중국적자의 병역의무, △신국적법 관련 안내, △모국수학제도, △영주권자 입영희망제도, △국민편의를 위한 병역제도 개선 사항 등 동포들을 위해 복잡한 병역법을 설명하고, 질의 응답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LA한인의류협회, 대구경북직물조합과 MOU
미국 LA한인의류협회(회장 명원식)는 지난 2일 대구.경북섬유직물공업협동조합와 비즈니스 확대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캘리포니아 지역의 850여개 의류제조업체로 구성된 단체로 대부분의 회원사들이 현지 중개상을 통해 원단을 구입해 제조해오고 있는 LA한인의류협회는 대구경북지역의 직물제조업체와 직거래 체계를 확립해 경쟁력을 높이고, 미국 시장의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대구경북 지역 직물제조업체들 역시 한미FTA를 통해 미국시장에서 일정부분 회복되는 가격 경쟁력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이번 MOU 체결은 한상대회 참석차 내한한 LA 한인의류협회 명원식 회장 일행의 요청과 대구시의 중재로 성사됐다.

호치민한인회‘교민 책 기증운동’
호치민한인회(회장 한기윤)에서는 현재 교민 도서관에 보유하고 있는 책의 다양화를 위해 교민들을 대상으로 ‘교민 보유 책 기증 운동’을 펼치기로 하고, 교민사회의 관심을 부탁했다. 한인회측은 “소설류나 시집류 등 문학서를 비롯해 세계 및 국내 역사, 지리, 경제, 여행, 정치, 철학, 만화 등 각종 서적을 다양하게 수집할 계획이다. 책 기증이나 기타 문의 사항은 한인회 사무국 08-920-1610로 연락하면 된다.

‘호주 한인커뮤니티 디렉토리’발간 추진
호주 시드니한인회(회장 승원홍)가 ‘2008년 호주 한인 커뮤니티 디렉토리’(Korean-Australian Community Directory 2008) 발간 사업을 추진한다.
2008년도 상반기에 발간될 ‘호주 한인 커뮤니티 디렉토리’는 과거 1989년 이후 호주 시드니한인회가 발행해 온 ‘호주 한인 전화번호부’의 사업을 계승하는 작업으로 한인회는 새로운 한글 및 영문 혼용으로 보다 알찬 내용을 담아낸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 디렉토리는 이민 정착 정보와 비즈니스를 위한 지침서로서의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할 뿐 아니라 호주 주류사회에 재호 한인 경제공동체를 일목요연하게 효과적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