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선임 문제
상태바
사설 :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선임 문제
  • 이종훈
  • 승인 2003.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선임 관례, 변화가 필요하다.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선임이 임박하였다. 재외동포 출신, 국내 전문가 출신, 외교관 출신 가운데 누구로 임명할 것인지 국내외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외교부는 관례에 따라 외교관 출신으로 임명하기를 희망할 것이다. 그러나 재외동포 사회와 국내 유관단체는 재외동포 출신이나 국내 전문가 출신으로 임명해주기를 희망하고 있다.

바라건대 이번만은 외교관 출신이 아닌 인물로 이사장을 임명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지난 수년간 외교관 출신이 이사장을 맡아 고군분투한 것을 잘 알지만, 외교관 출신이기에 한계를 노출했던 것 또한 사실이다. 특히 외교부 출신으로서 외교부 본부의 시각이나 입장을 극복하기 어려웠던 점이나 재외동포재단 운영에 대한 국내외 재외동포 관련 유관 NGO의 참여를 배제한 점은 언제나 재외동포 사회와 국내외 NGO의 불만 요인이었다. 이런 점에서 제3대 이사장은 전문가나 재외동포 출신으로 임명하여 변화를 꾀해볼 필요가 있다.

재외동포재단은 정부 산하기관이지만 민간조직의 형태를 띠고 있다. 재외동포재단을 이렇게 만든 이유는 정부보다는 민간조직이 이 일을 담당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설립 취지에 비추어 보더라도 전문가나 재외동포 출신이 이사장을 맡는 것이 자연스럽다.

재외동포재단은 앞으로 국내외 유관 NGO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여야 하며, 사업도 직접 실행보다는 기획과 심사평가에 초점을 맞춰야 하며, 이에 필요한 예산도 과거보다 좀더 적극적으로 확보하여야 한다. 각종 제도와 법 개선 작업도 공세적으로 전개하여야 한다.

이러한 과제를 참고하여 원칙과 기준을 마련하여야 하며, 이것을 토대로 참여정부의 정신에 맞게 좀더 공개적인 절차를 거쳐 이사장 임명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