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군 독일교민 정착마을 유치설명회 성황
상태바
보성군 독일교민 정착마을 유치설명회 성황
  • 황성봉 재외기자
  • 승인 2007.05.08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주계약 50세대 넘어야 공영개발 할 수 있어

녹차의 고장 전남 보성군의 임상원 부군수 일행이 지난달 29일 저녁 5시부터 중부도이칠란트 쾰른 중심가에 위치한 Buffet Chang에서 100여 명의 동포들이 참석한 가운데 '독일동포 정착마을 설명회'를 열었다.

보성군에서는 이날 임상원 부군수와 함께 조계언 경제산업과장, 박형옥 지역개발과장, 전명규 투자유치계장, 김대진 국내투자유치위원회 대표(서강대 교수) 등 여섯 명이 상담을 원하는 동포들에게 정착마을 사업을 직접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조계언 과장은 영상자료 설명을 통해, 독일동포 정착마을 조성지로 예정된 보성군 회천면 봉강리 일대를 "쾌적한 노후생활과 건강에 적합한 해양성 기후와 오염되지 않은 천혜의 환경, 한국 최고의 청정바다에 인접하고 있으며, 연 8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는 율포해수욕장을 비롯한 해양스포츠레저단지와 다양한 문화체험과 취미활동을 할 수 있는 시설이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서 자칫 지루하기 노후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보성군이 계획하고 있는 주택의 형태는 18평형과 22평형의 다세대주택(입주자 명의 등기 가능 주택)과 다가구주택(입주자 명의 등기 불가능한 공동주택)으로 주택에 따라 100평의 주말농장과 50평의 장묘 부지도 분양된다. 보성군은 입주자 계약이 완료되는 대로 도로, 상하수도, 전기 등 택지 기반 조성을 위한 공사에 착공할 예정이며, 늦어도 2009년까지는 입주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그러나 기반조성 및 주택건설을 보성군이 책임지고 시행하는 공영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 50세대 이상이 계약을 완료해야 가능하며, 50세대 미만일 경우 40세대가 되어야 입주자들로 구성된 추진위원회가 주도해 택지 조성 및 주택건설을 시공하는 입주자 주도형 개발이 가능하다.

이미 일부 재독동포들이 귀향해 살고 있는 경남 남해 독일마을의 경우에도 20세대가 넘지 않고 있으며 본지 취재에 의하면, 입주 계약을 마감한 충남 당진군의 경우 역시 20세대가 넘지 않아 사업 자체의 백지화를 검토하고 있다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멀리 자알란트에서 온 한독가정의 한 주부는 "신문광고에 5만 유로 정도면 22평형 귀향주택을 마련한다고 돼 있어서 먼길을 마다 않고 왔는데, 막상 와서 설명을 듣고 보니 석연치 않은 점이 많다"며 "계약자가 50세대가 넘어야 보성군이 책임지는 공영개발에 착수하고 그렇지 않을 때는 토지매입에서부터 기반시설 및 택지조성, 그리고 주택건설까지 모두 입주자가 주도하는 추진위원회를 조직해 개발해야 한다면, 돈이 얼마나 들어갈 지도 예측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일이 순조롭게 진행된다고 믿을 수가 없다"고 입주계약을 망설였다.

한편 쾰른의 원로교민 A씨는, "지금까지의 추세로 보아 입주 희망자가 50세대가 넘을 수는 없고, 40세대가 되어도 동포입주자들이 조직한 추진위원회가 모든 것을 맡아서 하라는 이야기인데, 돈이 관계없는 동포단체 일에서도 분쟁이 끊임없는데 거액의 공사비가 들어가는 그런 일이 잘 추진될 수가 있겠느냐" 고 회의적인 태도를 보였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