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내가 있는 곳에서 가장 가까운 한글학교는?
icon 박찬호
icon 2006-06-01 15:14:11
첨부파일 : -
재외동포 청소년의 한국어 교육과 문화 체험을 온라인에서...
내가 있는 곳에서 가장 가까운 한글학교는?

외교통상부 산하 재외동포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재외동포 청소년 대상 한글 교육 사이트 틴코리안닷컴(www.teenkorean.com)이 다양한 교육 관련 정보와 콘텐츠로 새롭게 단장하였다.
이번 새단장에서 특히 흥미로운 메뉴는 인터넷에서 자신이 살고 있는 곳에서 가장 가까운 한글학교 정보를 자유롭게 검색할 수 있는 전세계 한글학교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한 종합교육안내센터-에듀인포센터(Edu-Info Center)이다.

주요 메뉴는 한글학교 정보를 알 수 있는 학교안내(School Information)와 함께 한국어에 대한 기본 정보와 생활 속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한국어 배우기, 한국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이다.

또한 청소년들의 흥미 유발과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아시아 지역과 미주 및 유럽지역 등으로 점차 확산되고 있는 인기 한류 드라마를 제공함으로서, 동영상을 통해 인터넷으로 드라마 시청과 함께 드라마 속 인물들의 간단한 대화를 통해 한국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글 배우기, 한글학교 정보, 한국문화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그동안 국내외 각종 사이트에서 분산되어 있던 한국관련 정보를 교육적이면서도 즐겁게 한국을 알아 갈 수 있도록 하였다.

틴코리안은 현재 한국어와 영어, 2개 언어로 제공되고 있으나 향후 중국어, 일어, 러시아어 등의 기타 외국어 버전을 지원하여 재외동포들이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즐기면서도 학습적인 에듀테인먼트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메뉴개발과 콘텐츠 개발이 계속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틴코리안은 전세계 재외동포 청소년들의 네트워크 형성은 물론 한국어의 세계화, 한국 국가 이미지 제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별첨. 세부 메뉴 설명>
스터디 코리안(StudKorean) : Basic, Plus, Advanced 3단계로 해외에서도 온라인을 통해서 수준별 테마별 한국어 학습을 가능하게 해준다. 다양한 멀티미디어적 요소를 통해 듣고 말하고 퀴즈를 풀면서 학습할 수 있다.

에듀인포센터(Edu-info Center) : 한국어에 대한 개요, 한국어 시험정보 및 전세계 한글학교 정보를 자유롭게 검색할 수 있다. 한국유학 뿐만 아니라 한글을 방문했을 때 경험할 수 있는 문화체험프로그램 안내, 생활 속 한글회화 등이 유익하게 사용될 수 있다.

스터디 클럽(Study Club) : 대륙별로 떨어져있는 틴코리안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동질성 회복과 공통의 관심사를 통해 모일 수 있는 커뮤니티이다. 대륙별 클럽, 주제별 클럽 검색을 통해 내게 맞는 클럽을 만날 수 있으며, 각 한글학교의 오프라인 모임에서도 활용하는 주요 온라인 모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줌인 월드(Zoom-in World) : 현재 한국에서 일어나는 일, 사건, 뉴스 등 15~18세 정도 청소년들의 관심 갖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한국에 대한 역사와 문화에 대한 쉽고 재미있는 정보를 획득할 수 있으며, 재외동포 청소년들이 직접 이야기하는 살고 있는 곳의 문화를 만나볼 수 있다.

펜팔 코너(Pen Pal) : 세계 각국의 청소년들이 사진과 이메일을 통해 친구가 될 수 있는 틴코리안 인기 코너. 이메일을 통해 현지 문화와 한국어에 대한 이해, 친구가 됨으로 청소년 시절부터 한국인의 네트워크를 만들어 줄 수 있다.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 : 재외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 한국 학생들의 실질적인 문화를 보여줄 수 있는 만화, 게임, 퀴즈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2006-06-01 15:14:11
59.5.7.1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