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한국 문화의 상징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icon 나라사랑
icon 2007-08-13 17:47:30
첨부파일 : -
지난해 문화관광부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100대 민족문화 상징'을 선정해 발표한 바 있다. 민족문화 상징이란 우리 민족이 예로부터 지금까지 이뤄온 다양한 문화 요소들 가운데 대표할 만한 것을 말하는데, 민족문화는 민족의 역사와 색채가 숨쉬는 것으로, 지금 우리 문화의 근원이 된다.

세계화 바람으로 인해 많은 나라의 생활과 문화 양식이 서로 닮아가는 상황이다. 따라서 다른 나라의 문화와 차별화해 문화 강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원천은 우리 민족문화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더구나 현대적으로 계승된 민족문화는 국가 브랜드로서 다양한 문화산업 콘텐트나 지역 특산물 브랜드 사업으로 연결해 여러 가지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전통문화의 정체성을 유지하고, 민족문화를 꾸준히 발굴해 현재의 삶과 조화될 수 있도록 접목해야만 한다.

그래서 100대 민족문화 상징은 민족, 강역․자연, 역사, 사회․생활, 신앙․사고, 언어․예술 상징 등 6개 분야로 나눠 선정하면서 우리 민족의 문화적 원형으로서 상징성을 지닌 것 가운데 상품화가 가능하며, 우리 문화의 세계화에 기여도가 높은 것들을 발굴하는 데 초점을 뒀다. 또 평양과 고구려 고분벽화 등 통일문화를 형성하는 차원에서 남북에 공통적으로 중요한 상징도 포함했다. 독도와 동해처럼 국제 분쟁이 있는 상징물도 더했다.

이외에도 지금은 우리 생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것들이지만 토속적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정자나무나 다듬이질 등도 포함하여 민족의 생활문화를 세계에 널리 알리고자 하였다. 한국인이라면 이제 민족문화의 상징이 무엇인지는 자신있게 말할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에서 소개해 보았다.
2007-08-13 17:47:30
80.58.205.3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