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한국외교 세계와 국민앞에 거듭나는 계기돼야”
icon 파발마
icon 2011-10-24 11:52:18
첨부파일 : -
“한국외교 세계와 국민앞에 거듭나는 계기돼야”

외교관이 바로서야 한국외교가 바로서고 세계무대에서 한국이 산다.

아직도 추태부리고 술주정하는 망신외교관이 일선에 있다니?
한국외교 전문직업외교관 발탁하고 원아웃제 적용해 부적절한 외교관 퇴출해야

외교관 [外交官 / diplomatic agent, diplomat] 이란, 대사·공사 등의 외교사절(외교사절단의 장)과 그 주요 수행원인 외무공무원이며,외교 통상부 장관의 감독 아래 외국에 주재하며 외교 사무에 종사하며 해외 체류하는 재외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해외파견 공무원이다. 외교부도 직원에 대한 "원아웃제'적용해야 한다.

국가경제에 걸 맞는 역량 있는 경험 있는 전문외교 인력이 필요하다. 중요 외교관 임명에 청문회 절차 도입해 인사검증제도 정착해야 하며 외교관 능력평가제도 적용 통한 인사시스템 과감히 개선해야 한다.

상하이 스캔들 한국외교 수치의 극치인 홍일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며, 이번 러시아 외교관 추태도 한국외교의 단점을 보여주는 반증이다.국가관 투철하지 못 한 안일한 외교의 수치이며 앞으로 외교가 살아야 국가가 살 수 있듯이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투철한 사명감으로 무장해야 한다. 외교관은 자신이 한 알의 밀이 되어 썩어 새싹을 틔울 수 있는 희생과 봉사정신 그리고 애국정신이 필요하다고 본다. 자리에 안주하지 말아야 한다.

한국경제가 발전하고 글러벌화 국제화에 따른 자국민과 기업들이 세계 각지에서 활약하고 있어 외교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대부되고 있으나 한국외교의 질과 역량은 미처 따라가지 못하고 있어 자국민으로 부터도 따가운 시선과 질타를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적지 않은 국가예산을 사용하면서도 외교에는 충실하지 못한 채 개인적인 자세와 행위로 불란과 지적을 받고 저질적인 일로 곤혹을 치루고 있어 외교적 결례는 물론 망신을 당하고 있는 현실이다. 정부의 외교관 자질과 검증에 문제가 있다고 본다.

자국의 국익을 위해 치열한 외교의 각축전이 벌여지고 있는 현실을 감안한다면 외교 인력은 최우수인력과 경험과 능력이 탁월한 인재들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선거에서 도움을 주었다거나 기여했다는 이유로 적당히 자리에 안주하는 보훈인사나 배려인사 지역 안배인사는 이제는 사라져야 하며 그 자리와 직무에 걸 맞는 인사가 반드시 자리해야 한다고 본다.

외교관의 잘못이나 부정 그리고 불법 탈법행위가 국가 간에 외교적 분쟁이나 외교단절까지 가는 사례도 빈발하고 있기 때문에 외교관 임명은 신중하고 중대해야 하며, 인사청문회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외교관은 무엇보다 책임의식과 사명감이 투철해야 한다. 외교관은 정당주의가 통용어서는 안 되며 철저히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점검하는 자세도 필요하다고 본다.

외교는 한마디로 소통이며 관계이다. 그리고 국가이익 쟁취이고 주권행사이다. 외교는 정체된 외교가 아니라 끊임없이 노력하고 정진하는 한국외교가 되어야 한다. 하물며,일반국민도 외국에 나가면 정심 차리고 국위선양하는 개인외교관이 되는데 직업적인 외교관이 신분을 망각하는 일이나 실수는 도저히 용납 할 수 없다고 본다.

일부 몰지각하고 자질무족의 외교관들이 자신의 사리사욕과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국가 중요기밀을 유출하고 중요정보를 넘기는가 하면 한국외교를 만신창이를 만든 이번 상하이 사건은 큰 파문을 불러오고 있으며 국민적으로부터 외교부는 자유롭지 못한 현실에 직면하고 있다. 외교관 투철한 국가관과 사명감이 필요하며 자신의 개인적인 것보다 국가의 이익이 우선되고 국민이 우선되는 자질을 갖추어야 하는 것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외교관으로 발탁되기 위해서는 기본이 파견국의 언어구사 능력이다. 소통이 되어야 외교적 능력이나 재능을 발휘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말도 통하지 않은 인사를 외교관이나 대사로 임명하는 것은 벙어리외교를 자칭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앞으로 다시는 한국외교가 능력부족과 자질부족의 외교관의 실수나 불법.탈법행위로 지탄을 받거나 국익에 손상을 입는 일이 없게 철저한 관리와 검증으로 재발방지대책이 강구되어 질 수 있게 되기를 아울러 바라며 국가경제의 발전에 따른 외교적 신뢰와 신망이 두텁게 되어 국제관계에 있어 모범적인 외교관계 수립에 모든 외교관들이 심기일전하여 국민앞에 바로서고 거듭나는 계기가 되기를 아울러 바란다.글쓴이/정병기<시민칼럼니스트>
2011-10-24 11:52:18
121.130.63.15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