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軍조사결과 드러난 김 일병의 '냉혹함'
icon 글쓰기
icon 2005-06-20 18:38:14
첨부파일 : -
<軍조사결과 드러난 김 일병의 '냉혹함'>

[연합뉴스 2005-06-20 13:14]


기자회견하는 육군

동창생에게도 총격..2차 확인사실까지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육군 합동조사단 조사 결과 내성적이고 말 수가 적었던 것으로 알려진 김동민(22) 일병의 또 다른 얼굴이 속속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합조단 조사에 따르면 김 일병은 초.중학교 동창생이면서 부대에서 단짝이던 천모 일병이 숨진 병사들과 자고 있는 내무실에 수류탄을 던지고 K-1 소총을 난사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천 일병은 구사일생 목숨을 건져 조사 요원들에게 김 일병의 병영생활 전모를 소상하게 진술했다.

김 일병은 친구인 천 일병에게 "성격이 내성적이고 내 행동이 느리다고 고참들이 욕설과 질책을 한다"라고 고통을 호소했으며, 특히 GP 근무가 시작된 후에는 "수류탄을 까고 총으로 쏴 죽이고 싶다"는 말을 3∼5회 정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천 일병은 친구의 말이 푸념이나 장난이라고 판단해 소대장이나 고참들에게 보고를 하지 않았다.

김 일병은 지난 1월 GP 전입시부터 내성적이고 소심한 성격으로 동료들과 화합하지 못했으나 부소대장 최모 하사가 불러 타이르자 "열심히 하겠다"는 의지를 보여 `관심병사'로 분류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김 일병은 사건 당일인 19일 새벽에는 다른 사람으로 돌변했다.

김 일병은 소대장 김종명 중위를 사살한 뒤 취사장에 있던 조정웅 상병의 아랫도리를 향해 총기를 난사했으며 쓰러진 조 상병을 확인사살하는 냉혹함을 보여줬다.

합조단장 박철수 준장은 "김 일병이 당시 조 상병이 무척 고통에 떠는 모습을 봤으나 악의가 아니라 무덤덤하게 죽였다고 진술했다"고 전했다.

김 일병의 냉혹성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범행 결행 이틀 전인 지난 17일 고참 살해를 결심한 김 일병은 애초 부대원 전원을 몰살할 계획을 세웠던 것으로 드러났다.

박 준장은 "그는 현장검증 때 계획적인 표현을 했다. 사전에 동료들에게 소대를 뒤집어 버리겠다는 얘기를 했었고 현장검증을 통해 그런 생각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실제로 김 일병은 내무반에 수류탄을 던진 뒤 상황실에 근무 중이던 상황병을 살해해 범행 사실이 상급부대로 보고되는 것을 차단하려 했으며, 다시 내무반으로 돌아가 특정인을 향해서가 아니라, 무차별 난사한 것으로 밝혀졌다.

김 일병은 합조단 조사에서도 자신의 범행을 `담담하게' 진술해 요원들을 또 한번 놀라게 했다.

박 준장은 "처음 진술할 때는 좀 떨더라. 나중에는 차분히 자기가 하고 싶은 얘기를 자연스럽게 다 했다. 이렇게 큰 일을 저지르고도 담대하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2005-06-20 18:38:14
203.131.138.1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